고려대학교 인문학과동아시아문화산업협동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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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기초공통과목

HCI 501 문화산업과동아시아인문학의이해 (Cultural Industry and Humanities in East Asia) [3]

동아사아 인문학과 문화산업의 상관관계 및 개념과 범주 그리고 기본 성격을 익히며 학문적 차원에서 개론적 접근방법을 숙지한다. 특히 동아시아의 문화적 토대 위에서 인문학과 문화산업의 특성과 상관 관계를 탐색하고, 동아시아 인문학이 문화콘텐츠로 활용되는 다양한 양상들을 분석하며, 동아시아 문화 산업의 전개 양상을 연구한다.

 

HCI 502 문화산업과미디어총론 (Cultural Industry and Media) [3]

문화산업과 미디어가 연관되는 현상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삼아 문화산업 및 문화콘텐츠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를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안목을 익힌다.

 

HCI 503 동아시아문화콘텐츠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ies on East Asian Cultural Content) [3]

문화콘텐츠의 분석과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동아시아 문화콘텐츠를 분석하고 비평할 수 있는 방법론과 시각을 체득한다.

 

HCI 504 연구윤리및논문작성법 (Research Ethics and Thesis Writing) [3]

연구 활동에서 일어나는 윤리적인 문제를 검토하고, 학술 논문 작성 기술을 알아보고 실습한다.

 

 

전공과목

HCI 601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의이해 (Cultural Content and Storytelling) [3]

다양한 문화산업 장르에서 활용되는 독특한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 스토리텔링 개발 능력을 함양하며,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HCI 602 영상산업기획 (Planning for East Asian Visual Industry) [3]

영화, 드라마, 만화, 애니메이션, 광고, 유튜브 등 다양한 영상콘텐츠에 대한 매체적 접근과 인문학적 분 석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관점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삼아 중요하고 시의성 있는 사례들을 실제로 분석 함으로써 기획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HCI 603 축제와문화관광기획 (Planning for Festivals and Cultural Tourism) [3]

다양한 축제와 문화관광의 중요한 이론과 동향을 연구하고 분석함으로써 기획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HCI 604 동아시아문화산업트렌드연구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Trends) [3]

동아시아 문화산업 분야의 동향과 양상을 이론적 측면과 산업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피고 향후 트랜드와 발전 방향에 대해 탐구한다.

 

HCI 605 동아시아문화콘텐츠특수과제연구1 (Special Topics in East Asian Cultural Content I) [3]

동아시아 문화콘텐츠의 중요한 주제와 이론들을 집중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기획과 활용을 위한 이론적 분석능력을 심화시킨다.

 

HCI 606 동아시아문화콘텐츠특수과제연구2 (Special Topics in East Asian Cultural Content II) [3]

동아시아 문화콘텐츠의 핵심 이슈와 실제 사례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문화콘텐츠의 기획에 활용함으로써 실제적인 기획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HCI 607 디지털인문학의이해 (Digital Humanities) [3]

인문학과 정보기술(ICT)를 융합하는 디지털 인문학의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적인 분석 및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HCI 608 서사구조와 문화콘텐츠 실습 (Exercises in Narrative Structures and Cultural Content) [3]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플랫폼과 장르에 맞추어 활용할 만한 적절한 서사의 구조와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분석적인 접근을 실습한다.

 

HCI 609 영화산업연구 (East Asian Film Industry) [3]

영화산업의 특징과 제작, 배급, 소비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삼아 동아시아 영화산업의 구조와 동향 및 쟁점과 전망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HCI 610 만화산업연구 (East Asian Comics and Webtoon Industry) [3]

만화산업의 특징과 제작, 배급, 소비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삼아 동아시아 만화산업의 구조와 동향 및 쟁점과 전망을 체게적으로 연구한다. 특히 21세기에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웹툰산업의 독특한 특징과 산업적 양상을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HCI 611 출판문화산업연구 (East Asian Publication Industry) [3]

출판문화산업의 특징과 제작, 배급, 소비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삼아 동아시아 출판문화산업의 구조와 동향 및 쟁점과 전망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HCI 612 방송산업연구 (East Asian Broadcasting Industry) [3]

방송산업의 특징과 제작, 배급, 소비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삼아 동아시아 방송산업의 구조 와 동향 및 쟁점과 전망을 연구한다.

 

HCI 613 게임산업연구 (East Asian Game Industry) [3]

게임산업의 특징과 제작, 배급, 소비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삼아 동아시아 게임산업의 구조와 동향 및 쟁점과 전망을 연구하고, 멀티플랫폼 게임과 E-Sports산업으로 전개되는 양상을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HCI 614 드라마산업연구 (East Asian Drama Industry) [3]

드라마산업의 특징과 제작, 배급, 소비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삼아 동아시아 드라마산업의 구조와 동향 및 쟁점과 전망을 연구한다.

 

HCI 615 애니메이션산업연구 (East Asian Animation Industry) [3]

애니메이션산업의 특징과 제작, 배급, 소비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삼아 동아시아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와 동향 및 쟁점과 전망을 연구하고 애니메이션과 연관된 캐릭터산업과 테마파크산업의 새 로운 양상을 분석한다.

 

HCI 616 공연산업연구 (East Asian Performance Industry) [3]

공연산업의 특징과 제작, 배급, 소비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삼아 동아시아 공연산업의 구조 와 동향 및 쟁점과 전망을 연구한다. 특히 연극과 뮤지컬부터 Non-verbal Performance에 이르기까지 다 양한 공연산업의 동향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HCI 617 문화산업의기획과실습 (Planning and Practice of Cultural Industry) [3]

문화산업의 실제 사례와 양상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창의적인 발상으로부터 매력적인 문화산업의 기획 및 제작에 이르는 과정을 실제로 실습한다.

 

HCI 701 동아시아영상콘텐츠연구 (East Asian Visual Content) [3]

영화, 드라마, 만화, 애니메이션, 유튜브 등 (동아시아의) 다양한 영상콘텐츠에 대한 매체적 접근과 인문학적 분석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관점과 방법론을 습득한 토대 위에서 중요하고 시의성 있는 사례들을 연구한다.

 

HCI 702 동아시아문화사 (East Asian Cultural History) [3]

동아시아와 유럽 및 세계 고전 작품이 동아시아의 문학 및 사회 문화에 어떻게 수용되고 변형되었는지, 그것이 문화산업에서는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탐구한다.

 

HCI 703 동아시아학의이해 (Introduction on East Asia Studies) [3]

동아시아 문화산업의 특수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동아시아의 문학, 문화, 역사, 정치, 경제 자료들을 소개하고 이해하게 한다.

 

HCI 704 동아시아문화산업과스토리텔링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and Storytelling) [3]

문화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의의를 이해하고 동아시아 문화콘텐츠에 활용된 과학소설, 신화, 전설, 사건, 인물담 등을 분석하여 그 특수성을 파악한다. 이로써 문화산업에 활용된 스토리텔링 분석과 비평 방법론을 습득하게 한다.

 

HCI 705 동아시아역사문화콘텐츠분석 (The Analysis of East Asian Historical and Cultural Content) [3]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영화 등 문화콘텐츠에 나타난 동아시아 역사를 통사적 관점에서 고대부터 근현대까지 콘텐츠별로 조망하여, 문화산업에 있어 역사 활용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HCI 706 동아시아대중문화연구 (Study on East Asian Popular Culture Theory) [3]

문화연구의 관점에서 문화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동아시아의 대중문화의 전개 양상과 특성을 분석하고 비평하며 연구한다.

 

HCI 707 동아시아신화와문화산업연구 (Study of East Asian Mythology and Cultural Industry) [3]

영화, 만화, 게임, 캐릭터, 테마파크 등 다양한 장르와 형태로 구현되는 (동아시아) 신화콘텐츠의 현황과 양상을 분석하고, 신화의 스토리텔링 방식과 신화적 캐릭터 분석을 토대로 삼아 새로운 콘텐츠 기획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HCI 708 동아시아문화산업과문화공간연구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and Cultural Space) [3]

미술관, 박물관, 테마파크, 축제 등 공간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동아시아의) 다양한 공간콘텐츠들을 분석 하고 비평하며 연구한다.

 

HCI 709 동아시아고전과문화콘텐츠연구 (East Asian Classics and Cultural Content) [3]

동아시아의 문화 창조가 고전의 재해석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탐구하고, 이를 서양의 고전부흥 운 동인 르네상스와 비교 검토한다.

 

HCI 710 동아시아문화원형의콘텐츠화연구 (Study of Original Cultural Forms and Cultural Content in East Asia) [3]

동아시아 각국의 문화원형 콘텐츠 개발 현황 및 실제 구축된 자료들을 검토하며 문화원형 콘텐츠를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는 소양과 능력을 기른다.

 

HCI 711 동아시아미의식과문화코드개발 (Study on Aesthetics and Cultural Codes in East Asia) [3]

기업 전략이나 소비자 마케팅 조사와 달리 미학 비즈니스는 일정 미의식에 근거한 감수성 기반을 통해 문화산업의 전략과 목표를 상징화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브랜드에 소비자를 강하게 이끄는 아이덴티티 형성에 성공한 사례를 통해 새로운 문화산업의 접근법 과 선도적 브랜드 전략 사례를 분석하고, 동 아시아 미의식에 기반한 산업적 문화코드를 기획한다.

 

HCI 712 동아시아문화산업과투어리즘세미나 (Seminar on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and Tourism) [3]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 드라마, 캐릭터, 예술, 마쓰리 등을 기반으로 하여 삼아 지역 활성화와 관광 진흥을 도모하는 콘텐츠투어리즘은 성지순례로 표현되며 공간 체험과 모빌리티를 의미화한다. 관광과 지역 스토리텔링이 결합한 양상과 성공 요인을 문화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콘텐츠투어리즘에 부응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HCI 713 동아시아비주얼과문화산업 (East Asian Visuals and Cultural Industry) [3]

전근대 동아시아의 비주얼 가운데 문자텍스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불교미술, 시의도(詩意圖), 그림두루마리(絵巻) 등을 대상으로 한중일 삼국의 비주얼을 비교고찰함으로써 동아시아적 보편성과 각국의 특수성을 추출한다.

 

HCI 714 동아시아문화산업세미나1 (Seminar in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I) [3]

동아시아 문화산업 관련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 흐름 등을 파악하고 핵심 쟁점에 대해 조사, 발표, 토론 한다.

 

HCI 715 동아시아문화산업세미나2 (Seminar in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II) [3]

동아시아 문화산업 관련 논문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제를 정하여 조사, 발표, 토론한다.

 

HCI 716 동아시아문화산업과캐릭터연구(Study of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and Characters) [3]

문화산업에 있어 캐릭터 개발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한 후, 동아시아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웹, 팬시 캐릭터나 아바타, 피겨 등 각 장르별 캐릭터의 컨셉, 디자인, 스토리를 연구, 분석한다. 이로써 문화산업 캐릭터 개발에 필요한 기획력과 생산자로서의 안목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HCI 717 동아시아문화콘텐츠비평(Critical Review of East Asian Cultural Content) [3]

본 과목은 문화 비평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동아시아의 개념, 동아시아 고전 및 동일문화권의 형성, 동아시아 문화 콘텐츠의 개발 및 그 이론과 비평의 역사를 탐구한다.

 

HCI 718 동아시아문화산업과번역(East Asian Cultural Industry and Translation) [3]

번역의 개념과 역할, 역사 등 번역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 동아시아문화콘텐츠 번역의 특수성을 이해한 후, 실제로 영화, 연극, 애니메이션, 드라마, 게임, 가요, 만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콘텐츠 번역을 기획하고 실행한다.

 

HCI 719 한류산업과 K-Culture (Korean Wave Industry and K-Culture) [3]

오늘날 한류는 중국, 일본, 아세안 국가 등 동아시아지역을 관통하는 가장 대표적인 문화코드가 되었다. 이것은 한국의 중요한 소프트파워와 공공외교 자원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1세기에 동아시아를 관통하는 새로운 문화코드가 형성될 가능성을 열었다. 본 강의는 한류의 개념과 특징, 그에 대한 인식 등을 분석하고 한류가 동아시아 세력재편과 함께 요동치고 있는 동아시아의 문화 표준으로서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HCI 720 동아시아디지털아카이브와 문화산업 (East Asian Digital Archives and Cultural Industry) [3]

동아시아 문화산업 연구와 기획에서 동아시아 각국의 디지털 아카이브가 가지는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HCI 801 소프트파워와동아시아문화정책(Soft Power and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Policy) [3]

동아시아 각국의 소프트파워 전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이 전략이 문화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HCI 802 4차산업혁명시대의 문화산업과 경제 (Cultural Industry and Economy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3]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적합한 혹은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행위자들이 정체성을 확립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문화 및 사회적 특성을 탐구한다. 특히 디지털콘텐츠가 탈지정학적 사회가 걸어야 할 진로를 결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4차산업혁명시대의 디지털콘텐츠 관련 경제학을 이해한다.

 

HCI 803 한국문화산업정책론 (Korea’s Cultural Industry Policy) [3]

한국의 문화정책이 산업으로서의 문화콘텐츠의 개발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성의 상관관계를 사례를 들어 분석한다.

 

HCI 804 중국문화산업정책론 (China’s Cultural Industry Policy) [3]

중국의 문화정책이 산업으로서의 문화콘텐츠의 개발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성의 상관관계를 사례를 들어 분석한다.

 

HCI 805 일본문화산업정책론 (Japan’s Cultural Industry Policy) [3]

일본의 문화정책이 산업으로서의 문화콘텐츠의 개발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성의 상관관계를 사례를 들어 분석한다.

 

HCI 806 동아시아문화산업특강1사례연구 (Special Lecture of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I) [3]

동아시아 문화 콘텐츠와 관련된 논저 중 쟁점이 되는 문제들을 사례별로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HCI 807 동아시아문화산업특강2CEO특강 (Special Lecture of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II) [3]

동아시아 문화 콘텐츠 분야의 CEO를 초청하여 문화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검토, 분석 함으로써 문화산업을 기획, 개발, 경영하는데 필요한 안목을 습득하게 한다.

 

HCI 808 동아시아문화산업헤게모니와거버넌스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Hegemony and Governance) [3]

동아시아 국제정치경제를 분석하는 기본 개념의 하나인 국제제도와 글로벌 거버넌스 이론을 주목하며, 지배적 개념으로 등장하고 있는 문화산업 헤게모니를 둘러싼 역학관계 (구조)를 밝히고, 이론의 유효성을 거버넌스라는 관점에서의 탐구한다.

 

HCI 809 동아시아문화와경제 (East Asian Culture and Economy) [3]

동아시아 각국에서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와 의미를 분석하는 과목이다.

 

HCI 810 동아시아예술경영론 (East Asian Arts Management) [3]

문화예술과 경영이 어떻게 접목되어 발전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문화예술 기업의 경영을 위한 이론을 학습한다.

 

HCI 811 동아시아문화산업정책총론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Policies) [3]

동아시아 각국의 문화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교를 통해 각국 정책의 특수성, 각 분야에서의 비교, 상호 연관 관계 등을 고찰한다.

 

HCI 812 동아시아문화산업경영론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Management) [3]

문화산업의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이해하고 동아시아적 상황에 부합하는 경영 전략을 탐색한다.

 

HCI 813 문화산업과마케팅 (Cultural Industry and Marketing) [3]

문화산업의 마케팅 전략 및 방법을 이해하고, 분야별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사례를 통해 연구한다.

 

HCI 814 콘텐츠플랫폼과콘텐츠소비연구 (Content Platform and Content Consumption) [3]

문화산업의 플랫폼화 및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 소비의 구조에 대해 이해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산업 경영 전략을 탐색한다.

 

HCI 815 동아시아문화산업과문화기술 (East Asian Cultural Industry and Cultural Technology) [3]

문화사와의 연관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과학기술사를 고찰함으로써 자연과 인간 또는 과학기술과 사회 문화의 관계를 깊이 이해한다.

 

HCI 816 콘텐츠기업창업과경영세미나 (Seminar on Starting and Managing Content Companies) [3]

콘텐츠 기업의 창업과 경영 역량 강화에 필요한 실무적 지식을 익히고 성공적 사례를 탐구한다.

 

HCI 817 동아시아초고령사회와문화산업 (East Asia’s Super-Aged Society and Cultural Industry) [3]

한국의 확실한 미래가 될 초고령미래사회에 대해 융합적 사고로 접근하여 문화산업 분야에서 어떻게 선제적으로 대응할 있을지에 대해 콘텐츠별로 모색한다.